이 기사 독자의견

기사본문으로 돌아가기

  • ysk1995 2009/06/11 [15:06]

    수정 삭제

    국제결혼을 통해 한국에서 살게된 외국인여성들이 도시고 시골이고 참 많습니다. 그러나 초기의 모습과는 다르게 결혼을 목적으로 한국에 온 여성들 보다는 다른 이유로 한국에 온 여성들이 적지가 않습니다.저도 여성으로서 여러가지 생각을 해봤지만 국제 결혼을 하려고 마음을 먹었을때는 그 나라의 문화와 생활양식정도는어느정도 공부를 하고와야하지 않을까요. 외국에서 왔다는 이유 만으로 모든것을 배려받고 이해 받기만 하려는 그들의 생각도 전부 이해할수 없습니다. 동남아에서 온 어떤 여성은 결혼2년이 지나자 이유도 대지않고 남편에게 이혼을 요구해 결국 아이들까지 두고 이혼을 했다고하며 또다른 여성은 아무말 없이 가출을 했다고 합니다. 관심도 중요하겠지만 무조건 여성이 약자라는 식의 그들편에서의 생각과 도움은 정말 힘들게 외국에 까지 가서 결혼을 한 농촌 총각에게는 평생의 상처가 될꺼라고 봅니다. 자국에서 온 여성들끼리 만남은 타국에서의 외로움과 고달픔을 달래주기도 하겠지만 권할만한 대화만 오가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자기 남편은 저번달에 친정에 얼마를 보냈으며 이번달에 얼마를 보낸다고 했다는 식의 대화를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사람이 먼 타국으로 아내를 구하러 가겠습니까? 저는 이주 여성의 인권은 반드시 보장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수박 겉
  • . 2009/06/11 [16:06]

    수정 삭제

    베트남과는 달리 한국에서 결혼한 여성은 "며느리"로서의 의무가 더 강하죠.
    실제로 한국남성이 국제결혼하는 경위엔 시부모가 많이 개입이 되어있을 겁니다.
    한국만의 그 특이한 가족문화... 직접 겪어보지 않은 여성은 이해하기 쉽지 않을 겁니다.
    국제결혼이라는 게 이렇게 쉽게 거래되는 식으로 이루어지는 현실이 참 무섭습니다.

  • sunny 2009/06/11 [21:06]

    수정 삭제

    베트남 호치민에 살고 있습니다. 베트남이 모계사회라고 해서 지금도 시집간 딸이 친정을 책임지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옛날에 그런 풍습이 있었지만 많이 바뀌고 있고 베트남인들끼리 결혼한 경우엔 별로 그렇지 않아 보입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한국인을 다 부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부자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써야 한다고 생각하죠. 한국사람들의 인식도 바껴야 하겠지만 베트남 여성들도 돈을 목적으로 한국사람과 결혼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커지지 않을것 같네요.
  • 문화차이가 2009/06/11 [22:06]

    수정 삭제

    좀 있다고 해도 밥값보다 비싼 커피를 먹는 여자와의 문화차이보다야 약하겠죠..
  • soo1018 2009/12/08 [10:12]

    수정 삭제

    우리 베트남의 여성들이 모두들 지 잘할거야! 문화가 다르도 괜잖아요.시어머니와 시누들이 생각하지 말고 아니면 내 마음을 상해요.베트남의 여성들은 강하고 식식하게 살거야! 베트남의 여성들이 화이팅~
  • 학이 2010/12/26 [14:12]

    수정 삭제

    과거 한국여성이 미국이나 유럽에 시집갈 때도 못사는 집안의 딸들이 부모에게 약간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갔던 것이 현실 아닙니까? 그리고 그런 처지에, 잠깐 만나 결혼하는 마당에 그 나라에 대해 미리 얼마나 공부할 수 있을까요? 한국인 장모 장모께도 때되면 용돈하시라도 얼마씩 드리는데, 베트남 장인 장모께도 얼마든지 그럴 수 있으면 좋을 것 같군요...
  • BILBO 2018/02/20 [13:02]

    수정 삭제

    경제권을 준다고 해결이 될까요? 월급의 대부분을 갖다주는데도.. 계속 더 많은 돈을 요구하여.. 100원을 버는데 어떻게 200원을 줄수있느냐고 설명을 해도 막무가내로 돈 및 주택구입을 종용하여... 매일 얼굴만 보면 싸우고 있습니다.. 국제결혼이 문제가 아니라.. 남녀가 만날때는 서로 이성적으로 이해가 가능한 수준의 사람과 사람이 만나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가합니다.. 한국여자 베트남여자.. 문화차이 이런 것은 단순한 핑계일 뿐이겠지요~ 비슷한 사유로 고민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