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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이 어려운 건 저널리즘 때문
에프라임 키숀의 <피카소의 달콤한 복수>
<페미니스트 저널 일다> 금오해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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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런던의 테이트 현대 미술관에 들렀다. 이 곳에 방문할 때마다 미술 수업이나 미술 숙제를 하는 한 무리의 학생들을 만나게 되었었는데, 이 날은 선생님과 함께 의견을 나누는 7, 8세 정도의 학생들을 보게 되었다. “이 그림은 아름다워요”, “여기 이 사람은 몸이 이상하게 꼬였어요”, “이건 뭔지 모르겠어요, 이상해요.”

아무 눈치 보지 않고 난해하기로 이름난 현대미술 대가들의 작품이 들어선 미술관에서 거침없이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아이들을 보니 “임금님은 벌거벗었다”라고 외친 소년에 대한 동화가 떠올랐다. 어느 정도 체면을 차려야 하는 성인들에게, 현대 미술은 그런 식으로 느낀 것을 그대로 말하기에는 뭔가 특별하고 어려운 것이 되어왔기 때문이다.

“이는 어쩌면 프로이트의 경제원칙에 입각한 반동형성적 요소, 말하자면 동일한 리비도의 양으로 동시에 결정가능한 양가 감정이 공존하거나 라캉의 ‘이중 기만’, 즉 양면적인 현상으로서 유혹하는 오브제라는 에로티시즘의 표현 기능, 그리고 들뢰즈의 ‘이중 긍정’과도 그다지 먼 개념은 아닐 것이다.”

위의 인용구는 한국의 한 미술잡지에 실린 작품평론의 일부이다. 이 문장이 말이 되는지, 혹은 필자 스스로가 이 문장을 이해하고 있는지도 의심스럽지만, 그 작품을 이해하는데 이러한 수사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품지 않을 수가 없다.

<피카소의 달콤한 복수>(디자인 하우스 1996)의 저자 에프라임 키숀은 이러한 평론과 알 수 없는 현대 예술들을 두고 통렬한 비판과 풍자를 던진다. 현대미술 비평가들은 천문학적인 작품가격과 알 수 없는 평론으로 관객들을 우롱하고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미술사를 전공하고 예술을 사랑한다는 키숀에게도 소위 예술 전문가들의 설명은 도저히 참을 수가 없어서 건강에 해롭기까지 글들이다.

“나는 요즈음 의사의 지시로 현대 예술에 대한 평론은 거의 읽지를 못한다. 기껏해야 일주일에 한 번 읽을 정도이고 그나마도 공복 상태에서는 전혀 읽지 않고 있다.” (피카소의 달콤한 복수)

그는 "봐서 이해가 안 되는 예술품은 순전히 저널리즘적인 것이다"라는 다다이즘의 선언을 인용하며 평론가들의 권위와 미술품시장에 많은 부분 좌우되는 현대미술의 기만성을 비판한다. 현재에 와서 현대 미술에서는 시선을 끌기 위한 의미 없는 기획들이 재생산될 뿐, 아름다움이란 도무지 사라져버렸다는 것이다. 이전부터 지속된 그의 현대미술 비판들을 통해서 그는 많은 ‘대중’들에게 여러 방면으로 지지를 받았지만 많은 관련 전문가들로부터 ‘예술 이해능력이 부족’하다거나, ‘예술을 모르는 속물’ 취급을 받아야 했다.

이 책에서 그가 인용하고 있는 사례들 중에 “몰래 카메라 사건”이 있다. 침팬지가 물감으로 마구 칠한 캔버스를 <제3세계에서 온 젊은 미개인>전이라는 어느 부자마을의 전시회에 출품했는데, 이름난 미술관의 관장과 예술 비평가들, 즉 예술 전문가들이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해프닝은 텔레비전을 통해서 방영되었지만 그들의 기만성을 폭로하기보다는 그저 하나의 해프닝으로 지나가고 말았다고 한다. 여전히 평범한 사람들이라면 현대예술에 대한 질문을 받으면 겁에 질려서 “나는 전혀, 아무것도 모릅니다” 라고 외칠 뿐이라는 것이다.

이 책의 제목인 ‘피카소의 달콤한 복수’는 피카소가 자신의 유언장에서 이 모든 상황을 비웃었다는 가정에서 나왔다. 키숀에 따르면, 실제로 재능으로 충만했던 피카소는 대가의 자질을 가지고 있었으나 그저 뭔가 자극을 원하는 시대와 영합했을 뿐이고, 이 유언장에서 그러한 자신에 대해 고백하고 있다.

“그들이 나의 익살과 기지에 경탄을 보내면 보낼수록, 그들은 점점 더 나의 익살과 기지를 이해하지 못했다. … 나는 단지 나의 시대를 이해하고, 동시대의 사람들이 지닌 허영과 어리석음, 욕망으로부터 모든 것을 끄집어 낸 한낱 어릿광대일 뿐이다.” (피카소의 유언장 중에서 - 피카소의 달콤한 복수)

이 모호한 유언장을 피카소의 생애를 통해서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쉽게 단언할 수 없는 문제다. 하지만 현재 피카소가 스스로 기대했던 것 그 이상, 혹은 뭔가 다른 것이 되었음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지난 여름 피카소의 출생지, 스페인 말라가에 있는 피카소 미술관에 방문했을 때, 필자는 무슨 신전이나 왕궁의 핵심에라도 입장하는 인상을 받아야 했다. 소지품들은 모두 보안 검색대를 통해야 하고 곳곳에 무전기를 찬 검은 양복의 보안요원들이 배치되어 있는, 그 피카소만을 위해 준비된 미술관은 위엄마저 넘쳐 흘렀다. 이제 피카소는 천정부지로 솟아오른 그림값과 이름값, 그리고 아무도 부정할 수 없는 미술사에서의 권위로 남은 듯 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경계하게 되는 것은, 예술이 부와 고상함, 그리고 학식을 상징하는 차별화에 이용됨으로써 특정 집단, 특정 계급의 전유물로 독점화된 채 머무르는 것이다. 단순히 미술작품만이 아니라 그 어떤 분야의 예술이라도 그것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인간의 삶과 정서를 좀 더 풍요롭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다.

그러기에 많은 사람들이 점점 더 그것으로부터 멀어지거나 점점 더 알 수 없다고 느끼며 ‘전문가’들의 눈치를 보게 되는 것은 실로 비극적인 일이다. 더구나, 키숀도 지적하듯이, 적지 않은 국민의 세금이 ‘오늘날의 예술’을 지원하고 구입하는데 쓰이고 있다는 것을 상기한다면 말이다.

아름다움과 추함이라는 이분법을 반복하는, 자칭 ‘골수 보수주의자’인 키숀의 명제에 완전히 동의하거나, 가끔 지나치기까지 한 그의 조롱에 모두 맞장구를 칠 필요는 없다. 단지 수십억을 호가하고 저명한 언론으로부터 극찬 받은 작품에 딱히 감동 받지 않더라도 부끄러워하거나 부족한 문화적 소양 탓을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그림, 예뻐요”라고 외치는 여덟 살짜리의 어린 아이처럼 솔직하게, 그리고 진심으로 한 작품을 통해서 어떤 종류의 감동을 얻는다면 그것이 원래 그 작품이 가질 수 있는 가치라는 것, 그리고 그 가치는 관객에 의해서 빛을 발한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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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4/10/10 [17:39]  최종편집: ⓒ 일다
 
선. 04/10/11 [00:17] 수정 삭제  
  초기 작품들은 좋았죠.
나중 작품들은 하나도 안 이쁜데 왜 그렇게 극찬을 하는지 모르겠더군요. -_-;;
이 책 재밌을 것 같아요.
읽고나면 자신감이 생길 것 같네요. ^^
이해 04/10/11 [09:40] 수정 삭제  
  모순적인 애기들이 비일비재하죠.
대중성과 예술성은 따로 가는 게 기본이고- 예술이 대중에게 어필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역할론은 이런 땐 숨어버리죠.
예술성은 평론가들이 판단한다는 식의- 평론가들의 무쟈게 어려운 평론(알고보면 말이 안 되는 경우도 상당한)도 한 몫하고요.
그러나 무엇보다도 대중성과 예술성을 따로 떼어놓은 것 부터가 문제였던 듯 싶습니다.
sleep 04/10/14 [01:31] 수정 삭제  
  옳은 말이지만, 우리의 현실하고는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책 같습니다
일단 이런 책이 나온다는 건 그만큼 미술에 관심이 있는 사회라는 걸 보여주는 건데,
우리나라는 현대미술 및 그 비평들을 비평하는 대중적인 책이 나올만큼-그래서 그것을 읽고 공감하는 게 자연스러운 일일만큼-미술이라는 게 널리 관심꺼리가 되는 분야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작 미술은 그렇게 구체적인 관심과 경험의 대상이 아닌데 그것에 대한 비꼬기가 널리 읽힌다는 게 뭔가 순서가 뒤바뀐 것 같다는 겁니다.
더군다나 "적지 않은 국민의 세금이 ‘오늘날의 예술’을 지원하고 구입하는데 쓰이고 있다는 것을 상기한다면 말이다." 라니... 이걸 한국 현실에 그대로 적용한다면 정말 기가 차고 억울한 얘깁니다. 우리의 행정가들에게 예술이란 애니메이션과 같이 돈이 되는 문화'산업'이거나 혹은 생색내기용일 뿐이니까요.
또한 요즘 미술의 외적 아름다움이 아닌 다른 무언가를 추구하는 경향이
그 시작에서는,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 예술이 보수적이고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지 못하는 것을 변혁하기 위해서였다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지금 그것이 기득권의 것으로 변질되었다 해서 그 자체로 잘못이라고, 예전처럼 외적 아름다움을 추구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 의미있는 비판일까 싶기도 합니다.
음냐리 04/10/14 [19:01] 수정 삭제  
  포스트모던이 이성비판에서 도를 지나치면서 막가자면 현대미술에서 난해한 미술에 유식발랄함만 쫒는 저널리즘이 나옵니다...
페미니즘도 마찬가지고...
다시 04/10/14 [22:55] 수정 삭제  
  미술에 대한 조예도 없는 부자들이 미술품에 관심갖는 이유는 부동산 개념입니다. (작가가 죽기라도 하면 작품값은 부르는 게 값일 정도로 뛰죠.) 그들의 비위에 맞추어 생활해야 하는 작가들이 또 있구요.
우리나라 미술관들이 어디에 있는지 함 보세요. 일반인들은 찾아가기도 어려운 데 처박혀있죠. 부자동네엔 화랑들이 늘 전시품마냥 있구요. (심은하가 그림 전시했다는 곳을 비롯해서)
이 책에서 부자와 미술의 관계를 얼마나 파헤쳤는지는 모르겠지만 부자마을 침팬지 그림 얘기 보니까 공감이 가네요.
Lee 04/10/14 [22:58] 수정 삭제  
  현대미술이 대중과 멀어진 것이 비평가들의 문제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엔 돈이 개입돼있겠죠. 엄청난 기득권과 함께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고전미술을 좋아하는게 아닐까 싶기도 해요. 요즘 시대에 자기에게 더 감각이 맞는 미술을 감상해야 할 것 같지만 안 그렇죠. 그대신 여전히 사람들은 고흐를 찾는게 아닐까 싶죠.
아마도 04/10/14 [23:00] 수정 삭제  
  그런 구조는 왠만해선 무너지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미술 쪽만의 문제는 아닐테구요.
그러니 비평가들이나 돈 노름하는 이들에 대한 비틀기가 필요하겠죠.
현대미술이 대중성을 얻기위해서요.
melfi 04/10/20 [02:18] 수정 삭제  
  아래 어떤분이 쓰신 말씀처럼 현대미술을 비꼬고 풍자할수 있다는건 그만큼 관심도가 높을 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위 책이 나온것도 맹목적이다 싶을정도로의 많은사람들의 현대미술의 경외심에서 느낀 작가의 반론이나 풍자 같은데 우리나라 실정과는 조금은 안 맞는 듯 하군요.안타까운 현실이지만 우리나라는 현대미술이 "그들만의 천국"이라고 불릴정도로 관련업계 사람들이나 즐기는 명맥을 유지하고 있으니까요.

물론 미술계가 어떤 평론에 의해 좌지우지 되고 돈이나 인맥의 유착관계에 의해 유지되온것을 부인할수는 없습니다.그러나 그너머 진실을 이야기 하려는 사람들이 많기에
현대미술의 단면만 보고 등돌리는 사람들이 안타까울때가 많습니다.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그동안 예술이 부의 상징,고상함 ,위대함을 나타내기위한 수단으로 쓰이고 많이 변질되었다는것에 동의 하지만, 그에 반하는 현대미술 작업도 많이 있습니다. 작고 사소한것에 아름다움을 발견하거나 부질없는 것에서 진실을 발견하거나,또 상업적인 목적을 배제한 작업도 많이 있구요 ,일다의 문화칼럼을 즐겨보는 독자로서 진지한 미술작업소개가 없어 안타까웠는데 이런기사도 필요하지만 그이전에 더많은 현대미술 작업에 대한 접근이 있다면 좋을것 같군요
J 04/10/20 [12:42] 수정 삭제  
  이런 책이 현대미술에 대한 풍자가 아니지 않나요?
현대미술평론에 대한 풍자죠.
현대미술이 대중에게 다가가게 하려면 "그들만의 천국"을 만들고 있는 시스템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melfi 04/10/25 [14:20] 수정 삭제  
  기사에는 많이 실리지 않았지만 실제 이책에는 평론뿐아니라 현대미술이나 그것을 관람하는 관객에 대한 비꼬기가 많이 있구요,이 책에 있는것들 즉,예술이 어떤 관행이나 인맥에 의해 좌지우지 된다는 것 ,또 부의 상징이나 고상함등을 나타내기 위한 수단으로 쓰인다는 사실에 공감도 가고 안타깝기도 하구요, 하지만 그 비꼬기가 미술역사 자체에 대한 부정으로 가는것은 안된다고 생각하구요,,
또 시스템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바꾸려는 사람들과 그것에 주목하는 사람들이 먼저 필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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