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메갈리아가 공공의 적이 되어야하나!

웹툰 작가들의 <메갈리아> 회원 고소 사태에 부쳐

김진숙 | 기사입력 2016/03/31 [09:46]

왜 메갈리아가 공공의 적이 되어야하나!

웹툰 작가들의 <메갈리아> 회원 고소 사태에 부쳐

김진숙 | 입력 : 2016/03/31 [09:46]

※ 필자 김진숙 님은 언론학을 전공하고 있는 여성주의 연구활동가입니다. -편집자 주

 

ⓒ출처: 나무위키의 “성형괴물(성괴)” 설명에 인용된 마인드C 작가 그림.

2015년 11월, 웹툰 작가 마인드C가 명예훼손 및 모욕죄로 일부 독자들을 고소하겠다고 알렸다. 이를 시작으로 최근 또다른 웹툰 작가 낢, 사야카 역시 비슷한 이유로 고소 방침을 밝혔다.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웹툰의 내용 중 ‘여성혐오’와 관련된 논란이 있었다는 점이다. 이 중 마인드C와 낢 작가는 고소 관련 입장글에서 반(反)여성혐오 커뮤니티 <메갈리아>를 특정하여 언급했다. 낢 작가는 자신의 블로그에 “여성운동이 익명성 뒤에 숨어 무차별적 인신공격을 가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까지 밝혔다.

 

이후 여러 언론에는 <메갈리아> 회원들이 고소를 당했다는 기사들이 쏟아졌다. 그리고 이에 대한 여론은 “여자일베 메갈리아에 대한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 “악플러와 악성댓글에 대한 고소는 당연하다”는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웹툰 작가들의 고소 건은 현재 경찰의 조사가 진행 중인 사안으로, 본 기사는 개별 피고소인들의 잘잘못을 법리적으로 따져보기 위한 것이 아니다. 필자는 현재 이어지고 있는 웹툰작가들의 고소 고발과 <메갈리아>에 대한 비난 여론을 ‘만연한 여성혐오 컨텐츠와 혐오 표현에 대한 개입’이라는 보다 큰 그림 속에서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당연시되던 ‘여성혐오’가 화두로 떠오른 이유

 

<메갈리아>는 반(反)여성혐오 커뮤니티다. 기존의 여성혐오 발언들을 뒤집는 미러링(거울처럼 상대방의 언행을 따라하여, 그걸 듣는 이의 입장에 서보도록 하는 것)은 물론, 성인남성잡지 <맥심> 표지 등 대중문화 속에 뿌리 내린 다양한 여성혐오 컨텐츠들을 비판해왔다.

 

작년 한 해 언론에서 “혐오의 시대”라고 부를 만큼 혐오가 사회적인 화두가 되었다. 하지만 이것이 갑자기 우리 사회에서 여성혐오가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정희진은 <여성 혐오가 어쨌다구?>(윤보라 외 5인 저, 현실문화연구, 2015)에서 “여성혐오는 공기와 같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그것이 문제화되었을 때만, 우리는 공기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을 알게 된다”고 말한 바 있다.

 

그렇다면 왜 이제서야 여성혐오가 문제가 되었는가? 필자는 그 이유가 <메갈리아>를 비롯한 여성들이 ‘여혐’이라는 명명을 통해 “설치고 떠들고 말하고 생각하며” 끊임없이 목소리를 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들 덕분에 우리는 과거 같았으면 공기처럼 당연하게 여기고 지나갔을 많은 이슈들을 비로소 ‘문제’로, ‘논란’으로 여기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이제서야, 여성혐오 발언을 한 개그맨들의 TV 출연과, 여성혐오를 쏟아내는 “김치녀” 페이지는 놔두고 반(反)여성혐오를 표방한 “메갈리아” 페이지만 삭제하는 페이스북 코리아의 커뮤니티 표준과, 몰카와 <소라넷>(몰카 영상 배포의 온상이 된 성인사이트)이 ‘문제’가 된 것이다.

 

메갈리안은 단순 악플러들인가?

 

 ⓒ출처: 마인드C 작가 웹툰 <윌유메리미> 108화 따라해 中 

앞서 언급했듯이, 해당 작가들의 웹툰 일부는 최근 여성혐오와 관련된 논란을 겪었다. 그 내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과 성역할 재생산, 차별 발언, 여성의 외모 비하 및 성적 대상화를 담은 대사와 그림들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강남미인도>라는 그림으로 한 차례 여성혐오 논란을 겪은 바 있는 작가 마인드C의 경우, 웹툰 <윌유메리미> 108화에서 “뚱메리를 패자”라는 노래 대사로 인해 논란이 되었다. 해당 화는 누군가를 좋아하게 되면 자기도 모르게 그 사람을 따라하게 될 때가 있다는 내용인데, “구구단을 외자” 리듬에 맞춰 남편 윌이 “뚱(뚱뚱한) 메리를 패자”는 노래를 부르고, 아내 메리가 자기도 모르게 이를 따라하게 되는 장면이 나온다. 

 

마인드C는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메리를 패자’가 등장한 에피소드의 취지는 남녀 간의 폭력은 절대 있어선 안 된다는 것”이라며 “일부 장면·대사만 발췌해 공격하는 것은 허위비방”이라고 반박했다. 또 “재미를 위한 장면을 멋대로 해석해놓고 여성혐오자 딱지를 붙이니 황당하다”고 밝혔다. (조선일보 2015-11-02 “‘강남 언니’ 유명 웹툰 작가, 여성 네티즌들 고소…”천편일률적 ‘강남성형’ 비판에 ‘여성혐오’ 딱지 붙여”)

 

그러나 아내폭력이나 데이트 폭력이 아직도 부부 간의 일, 사적인 일로 인식되고 있고 ‘삼일한’(여자는 삼일에 한 번씩 패야 한다)이 유행어가 되며, 여자친구를 때리는 폭력의 가해자를 “상남자”로 부르는 만화(페이스북 상남자 만화)가 “좋아요”를 수만 회 이상 받는 사회에 살면서, 어떻게 독자들은 “뚱메리를 패자”를 “재미를 위한 장면”, “귀여운 애정표현”으로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아니면 그런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에 “여자 때리면 쓰레기”라는 대사를 보고 심쿵해야 하는 것인가.

 

웹툰 아래 달린 한 베스트 댓글은 이렇게 말했다. “내 남친이 내 이름 넣어서 ‘~를 패자’ 이딴 노래 부르면 진짜 소름끼치고 짜증날 것 같다. 아무리 장난이어도.” 이런 반응은 단지 <메갈리아>만의 것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적 정치적 맥락과 무관하게, 최근 JTBC 탐사플러스에서는 <메갈리아>가 남성혐오를 퍼뜨리는 “여자 일베”로 언급되었으며, 작가 마인드C는 악성댓글의 피해자로만 소개되었다.(JTBC 탐사플러스, “그들은 왜 ‘혐오’를…열등감 피해의식 혐오 원인” 2015-01-27)

 

2016년 한국 사회는 “여성혐오 엔터테인먼트”(최지은, 웹매거진 iZE 2015-04-21)라고 불릴 만큼 여성혐오 컨텐츠가 넘쳐나다 못해 마케팅의 수단, 오락거리가 되고 있다. 웹툰만 보더라도, 네이버 웹툰 <마음의 소리>에서는 최악의 소개팅 상대로 ‘페미니즘’을 언급하여 여성네티즌들의 항의를 받았고, <뷰티풀 군바리>는 여군에 대한 왜곡과 특정 신체 부위를 부각하는 등 성적 대상화로 인해 연재중단 서명운동이 진행됐으며, 레진코믹스는 신작 성인만화 <속죄캠프> 소개글에서 보복 강간 및 집단 성폭행을 암시하는 이미지를 사용해 논란이 일었다.

 

ⓒ 출처: 선관위 사전투표 홍보 웹툰 中에서.  <여성신문> 2014년 5월 23일자 기사 “선관위 홍보물 ‘여성 비하’ 논란” 재인용.

정부의 정책 홍보 광고 역시 여성혐오 비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2014년 선거관리위원회는 “美리미리사전투표”라는 사전투표 홍보 웹툰에서 성형수술을 하기 위해 투표를 하지 않는 여성의 모습을 그려 논란이 되었다.(여성신문 “선관위 홍보물 ‘여성 비하’ 논란” 2014-05-24) 이는 20~30대 여성은 정치에 무관심하며 자기 외모에만 관심이 있다는 정치적 통념, 성별 편견을 재생산하고 조장하는 내용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웹툰과 관련한 여성혐오 논란에 대해 (정치와 관계없이) 단순한 재미를 위해 보는 것일 뿐이라거나, 싫으면 안 보면 그만이라는 여론이 우세하다. 문제를 제기하는 이들에 대해 “진지충”, “관심종자”, “프로불편러”라는 딱지를 붙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김수아(2015)는 대중문화 전반에 걸친 지속적인 여성혐오 논란에도 불구하고, 컨텐츠 생산자들에게 문제가 생기기보다는 오히려 관심과 주목이 높아져 상업적인 성공으로 이어진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한다. (김수아 “온라인상의 여성 혐오 표현”, <페미니즘 연구> 제15권 제2호)

 

‘여성혐오’의 정상화(正常化)를 우려하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공적인 혐오 표현(hate speech)에 대해 규제할 수 있는 방안이 존재하지 않는다. 현행법 상 사적인 혐오 표현에 한해 명예훼손이나 모욕죄로 처벌할 가능성이 있지만, 공적인 혐오 표현은 규제할 수 없다(김민정 “일베식 “욕”의 법적 규제에 대하여”, <언론과 법> 제13권 제2호, 2014).

 

지난해 강용석 전 국회의원의 아나운서 비하 발언과 관련, 재판부가 “여성 아나운서 일반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서 개별 구성원들에 이르러서는 비난의 정도가 희석돼 피해자 개개인의 사회적 평가에 영향을 미칠 정도까지는 이르지 않으므로 형법상 모욕죄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다”며 무죄 판결을 내린 것 또한, 집단에 대한 모욕죄를 인정하지 않는 예시로 볼 수 있다.

 

혐오는 단순히 “나는 네가 싫다”는 개인적이고 일시적인 선호나 감정 상태를 지칭하는 말이 아니다. 혐오 표현은 사회구조적이고 집단적인 차별과 역사적 권력 관계가 반영된 표현이다. 그러므로 개인 간의 모욕 문제로만 다루어질 수 없으며, 반드시 사회적 차원의 개입이 필요하다. 해외 사례를 보더라도 국가별로 차별받는 집단(인종, 성별, 성적 지향, 종교 등)에 대한 정의와 혐오 규제의 방법이 각기 다르며, 우리나라에서도 어떻게 혐오 표현에 개입할 것인지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출처: JTBC 탐사플러스 <그들은 왜 ‘혐오’를…“열등감 피해의식 혐오 원인”> 2016.01.27  <메갈리아>를 ‘여자 일베’로 다루었다.

문제는 현재와 같이 공적인 혐오 표현이나 혐오 컨텐츠에 대해 개입하거나 규제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논란이 있을 때마다 작가들이 독자 개개인에 대해 명예훼손 및 모욕죄로 고소 고발 대응하는 분위기가 확산된다면, 작품에 대한 정당한 비판마저 하기 어려운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작품과 작품 속 캐릭터들이 담고 있는 성차별적, 여성비하적 내용과 이를 가능케 만드는 한국의 여성차별, 여성혐오 문화 전반에 대한 비판과 토론이, 작가 개인에 대한 인신공격이나 모욕으로 축소될 소지도 있다. 사실 이 둘에 대한 판단이 분명하게 구분되는 것도 아니다. 정말로 악플러 개개인들이 문제라면, 왜 <메갈리아>가 특정되어 공공의 적이 되는 것인가.

 

지금와 같은 고소대란의 결과가 가져올 파장은 무엇일까? 여성이나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 혐오를 조장하는 컨텐츠는 공기와 같이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지속되는 반면, 반(反)혐오를 내건 이들의 문제 제기는 다수의 목소리에 의해 비난받고 단속되어, 결국 여성혐오가 ‘정상화’(normalization)되는 사회에 대해 침묵하게 될 것이다.

 

필자는 ‘여성혐오의 정상화’와 ‘반여성혐오의 비정상화’를 우려하며, 반(反)여성혐오 커뮤니티 <메갈리아>에 집중된 고소 고발과 여론몰이가 우리 사회에 만연한 여성혐오 문화를 더욱 지속,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 사회에 필요한 것은 여성혐오에 문제 제기하는 이들에 대한 고소 고발과 입단속이 아니라 더 많이 “설치고 떠들고 말하는” 입들이 아닐까?

 

흔히들 표현의 자유는 누구에게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정희진은 표현의 자유는 모든 이에게 동등하게 적용되지 않으며, 표현의 자유는 태생적으로 약자의 목소리를 보장하기 위한 권리였다고 지적한다. “표현의 자유는 보편적인 권리가 아니라 보편성을 향한 권리다.”(정희진, “언어가 성별을 만든다”, <여성 혐오가 어쨌다구?> 2015) 그러므로 우리는 누구를 위한, 누구의 표현의 자유인지를 되물어야 한다. 현재의 혐오 표현과 혐오 문화가 뿌리 깊은 성차별과 여성혐오를 정당화시킬 뿐 아니라, 여성들의 말할 권리를 침묵시키고 희생시켜서 얻어지는 것이라면, 그것은 누구를 위한 표현의 자유인가.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 123 2020/07/01 [22:08] 수정 | 삭제
  • 여성주의자 들이나 자칭 페미니스트들이라는 사람들이 말하는 여성혐오는 단 하나임 자기 의견에 토달고 조롱하는 행동을 여성 혐오라고 보는거지
  • ㅇㅇㅇㅇ 2020/04/27 [15:26] 수정 | 삭제
  • 아그래서 남혐은 해도되고 여혐은 안돼? 개논리죠?
  • 메오후메오후 2017/08/06 [12:14] 수정 | 삭제
  • 뭔 지랄 똥같은 내용을 기사라고 쓰고 자빠졌네
  • 메오후 2017/03/09 [16:36] 수정 | 삭제
  • 앙 메갈띠
  • SDAS 2017/03/06 [18:00] 수정 | 삭제
  • 메갈들 좌표찍고 왔군만 ㅋㅋㅋ
  • ㅇㅇ 2016/12/31 [14:14] 수정 | 삭제
  • 새디스틱 뷰티 남혐x여혐 만화 아닌가요?? 새디스틱 뷰티 불매운동벌였으면 좋겠다 이중적인년들
  • 어맛 2016/09/11 [10:02] 수정 | 삭제
  • 메갈들 좌표찍고 몰려왓네ㅋㅋ니네들이 욕하는 쪽바리 국가서 이주해서 사는 한남이 한마디만 할게요)한국서 23년살고 일본서 4년 사는데 한국이랑 마인드 갭이 크단걸 인식하네요^^ ㅎㅎ한세대는 지나야 한국이 따라잡을까 하네용 .이런걸 페미니즘이랍시고 쓴 기사 레벨 보면 말이죵ㅎ
  • 23 2016/08/21 [12:46] 수정 | 삭제
  • 스스로를 메갈리아로 지칭하는 여성들의 비상식적인 언행 - 남성의 군대 징병제에 여성의 출산을 근거로 들어 남성에게 주어지는 보상제에 반대한다던가, 한남충 등의 김치녀와 별반 다르지 않은 어휘 사용, 돈은 당연히 남자가 내야한다는 논리 등- 만을 보아왔기에 메갈이 이런 일들을 해왔을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고 관심도 없었습니다. 극단적이고 단순무식한 대응이 제대로 먹히는 사회구나 싶네요.
    남자가 여혐하니 여자가 남혐 한다...... 이런 단순한 논리로 세상을 마주하는 태도가 오늘날의 대한민국이니 싶고, 회의감 밖에 안듭니다.
    방관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운동하는 분들이, 이 시대에도 아직도 투쟁하는 분들이 존경스럽지만 철저한 권력관계와 이익관계의 흐름이 주어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나친 극단화로 다다르는건 어떤 흐름에 이용당하고 있는 것일수도 있음을 경계하고 냉정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 사람들을 움직이는 건 극단주의- 남혐이 아닌, 가부장적 사회 구조에서 비롯된 여성 차별을 꼬집는 상식적이고 올바른 외침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공로를 메갈로 돌리는 건 웃기다고 생각해요. 여성 혐오가 아닌 여성 차별과 가부장적 사회 구조의 문제를 인식하고 그를 변화시키려는 사람들이 있기에 사회가 변화하고 있는 거지요.
  • 오랜독자 2016/08/17 [14:37] 수정 | 삭제
  • 우연히 뉴스레터에서 링크 타고 왔다가 이런 말도 안되는 칼럼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래도 일다만큼은 휩쓸리지 않기를 바랐는데..
  • 병신년 2016/08/10 [11:48] 수정 | 삭제
  • 메갈 운영자 닉이 느게비후장임기사쓴 아지메미 느게비후장난 그냥 메갈 운영자 닉 부른거^^느게비후장
  • ㅂㅈㄷㄱ 2016/07/29 [01:50] 수정 | 삭제
  • 여자인이상 반여혐에 대해서는 반발할 수 있고 하는게 당연하다. 근데 거기서 남혐으로 이어지고 더 나아가 여성우월로 이어지고 있다. 남혐의 수준이 어떤가하면 모든 남자는 (잠재적)성범죄자이고 여기에는 자신의 아버지는 물론 이땅을 위해 싸운 순국선열들도 포함한다. 여혐반대의 수단으로 미러링을 했다고 주장하는데, 살인의 미러링은 똑같은 살인이다.
  • ㅇㅇ 2016/07/24 [17:28] 수정 | 삭제
  • 여혐에 욕설에 인신공격에 성희롱 해대는 남성들은 일반적인 거고(무서운가?) 여자들의 비판은 용납못할 고소감이 되는 건가? 그 자체가 여혐이고 차별임. 여혐, 성차별 콘텐츠들은 더 많이 도마위에 올라야합니다. 그래야 사회가 좀이라도 변하지..
  • ㅇㄹㄴㄹ 2016/07/24 [16:31] 수정 | 삭제
  • 잘도 이런 미치광이 같은 기사를!
  • ㅇㅇ 2016/07/24 [13:12] 수정 | 삭제
  • 한국에서 나고 자란 이상 모두에게 여혐이 있습니다 여자도 여혐하고요, 그런 여혐을 지적했을때 반응은 나 여혐 안하는데? 여자 좋아하는데?가 아니라 그런 부분이 여혐이군요 조심하겠습니다 고치겠습니다 하면 됩니다 그렇지 않기에 여혐작가라는 소리가 붙는거지요. 도를 넘은 악플에 찬성하진 않지만 내면의 여혐을 지적받고도 그것은 여혐이 아니고 사랑해서 나온거라고 하면 흔한 애정범죄의 가벼운 버전 아니겠습니까?
  • 징징 2016/07/24 [13:05] 수정 | 삭제
  • 그래에 백번 양보해서 저 웹툰작가들이 잘못된 내용ㅇ을 그렸다 치자. 그럼 그렇게 무차별적으로 인신공격해도 상관없다는 뜻? 겁나 감정적인 기사 잘봤고요 글을 쓰려면 한쪽으로 치우치지말고 양쪽입장 다 알아보고 쓰세요 ㅎㅎ 낢님은 여혐이 아니라 그 내용중에 일부를 메갈이 가져와 인신공격해서 결국 소송건거예요. 메갈이 좋은 점도 있긴 하지만 이 사건에 대해서는 절대 이해를 할 수가 없습니다.
  • ㅇㅇ 2016/07/23 [00:40] 수정 | 삭제
  • 몇달 전 기사인데 나중에 상황을 예상한 것과 지금 상황이랑 똑같네요 '여성이나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 혐오를 조장하는 컨텐츠는 공기와 같이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지속되는 반면, 반(反)혐오를 내건 이들의 문제 제기는 다수의 목소리에 의해 비난받고 단속되어, 결국 여성혐오가 ‘정상화’(normalization)되는 사회에 대해 침묵하게 될 것이다.' 나는 페미니스트다 라고 주장하는 웹툰 작가분들에게 남성이란 권력 아래 여성인 작가분들에게 공격을 퍼붇고 있어요 그저 페미니스트라고 밝혔기 때문에요 공격을 받고 마음이 불편할 작가님들을 생각하면 너무 슬프고 비통합니다. 같은 여자로서 아무것도 해줄 수 없다는 것이 너무 미안하고요
  • ㅁㅁ 2016/07/23 [00:34] 수정 | 삭제
  • 정말 좋은 기사네요 이 사건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었는데 단번에 이해됩니다
  • 어이가 없어서 2016/07/12 [11:30] 수정 | 삭제
  • 웃음만 나옵니다 ㅋㅋㅋㅋㅋ 아니 마인드C는 그렇다쳐도 사야카가 그린 웹툰엔 여성혐오성 내용은 1%도 없었는데 같이 묶여서 까이고 있네요 ㅋㅋ 이 분이 그린 건 단지 자신하고 남편분이 사는 내용을 그린 일상툰인데 그게 지들 맘에 안든다고는 소위 설치고 떠들고 말하는 언냐들이 몰려와서는 "정당한 비판" 아님 "미러링"이랍시고 늘어놓은 말들은 '창녀', '걸레'와 같은 작가 개인에 대한 "여성혐오"성 발언과 "쪽발이"같은 인종차별성 발언들 뿐이었는데 말이죠 ㅋㅋ 그런 내용은 대체 어디다 처박아놓으신 건지요jQuery17205061784181066264_1468290102267 그리곤 이런 애들을 고소한다는게 여성혐오의 일반화로 이어진다고요???? 공적인 혐오발언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다고요??? ㅋㅋㅋㅋㅋㅋ 아, 메갈리안들의 이런 겅적인 혐오발언에 대한 제재가 필요한거라면 찬성합니다
  • 아츠 2016/07/09 [04:05] 수정 | 삭제
  • 너무 감성적이시라 논리가 없는것 같네요. 여혐코드의 표현의자유와 개인에게 행하는 형법 제311조 모욕죄의 표현의자유와 같다고 생각하십니까? 이중적잣대라니. 범죄인증들을 하고도 옹호를하거나 오히려 더 부추긴 사이트는 정말 듣도보도 못한 집단인 것 같은데.. 범죄집단입니까? 정말 사람이 가장 잔인한 것 같네요. 어쩜 그토록 추악해질 수가 있단말인지. 생식기 절단사진? 아동폭행? 몰카? 물론 어딜가나 정신병자는 있습니다. 하지만 단체로 정당하다고 부추기는 집단은 정말 처음봅니다. 같은 행성에서 숨쉬고있다는게 좀 뭐하네..
  • ㅇㅇ 2016/05/22 [03:16] 수정 | 삭제
  • 반대로 여성혐오하는 일베를 옹호하면 안된다? 이건뭐
  • 슬프네 2016/05/14 [17:24] 수정 | 삭제
  • 혐오하는거 남자든 여자든 진짜 보기 싫은데 일베 싫어하면 정상인인데 메갈 싫어하면 왜 한남충인지랑 미러링이라고 하면서 가만히 있는 남자들도 방관자라며 욕 먹어도 싸다는 논리는 진짜로 역겹다.처음에 메갈리아에서 폐경이 아니라 완경입니다. 이러고 왜 피해자가 손가락질 받아야 하냐고 하는거 보고 전자는 진짜 나 스스로도 반성 많이했고 후자는 환향녀가 떠올라서 심각성을 알았다. 그래서 무슨 사이트인지 정말 감탄하며 들어간 순간에 바로 보이는 글에 한남들은 진짜 다 죽어야한다,그 다음글에 양남이랑 어제 섹1스 존x 해서 보x 아프다,6.9cm 등등 1분 전까지 흥미롭게 봐라봤던 사이트가 순식간에 혐오감으로 탈바꿈하더라ㅋㅋ 진짜 여성계운동 앞에 말했던 완경 등 이런 식으로만 한다면 정말 공감 많이 받고 메갈=일베라는 수식어가 붙지를 않을텐데 참으로 아쉬운 사이트다
  • ㅋㅋㅋㅋ 2016/05/13 [20:27] 수정 | 삭제
  • 남혐 생기기 전에 난 웬만하면 남자들 다 편들어주고 남자들 원하는대로 해줬고 여혐도 쉴드 쳐줬거든? ㅋㅋㅋ 그런데 남자들은 남혐 사건 터지니까 가차없이 여자들 욕하더라 일베가 미친짓 하고 설칠 때는 다 그런거 아니거든요!?!?! 하면서 쉴드치다가 메갈 생기니까(일베 흉내낸 것 뿐인데) 매장시키려고 하고 ㅎㅎ 정말 배신감 느껴진다. ㅎㅎ 메갈 고마워 남자들은 편들어줄 필요가 없는 지밖에 모르는 족속이라는 걸 알게해줘서
  • riwoo0418 2016/05/08 [10:00] 수정 | 삭제
  • 남성혐오는 생각안하냐 여자만 피해자인척 하지말라고 여성혐오는 심각하게 얘기하면서 남성혐오는 있든 말든 신경안쓰고 니들 여자란 종족만 피해입는것같냐? 남자란 종족도 피해입는다 여자 혐오 만화는 표현의 자유다 왜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려고 드는건지 이해가안가네 일베나 메갈이나 다 똑같고 ?같네 어째서 한 종족의 시점에서만 바라보냐 진정 세상이 평등해지길 소망한다면 두종족의 시점과 두종족의 입장에서 생각해봐 그리고 성폭력피해자는 정말 단0.0000001%의 책임도없냐 어째서 피해자의 입장만 생각하냐 그따위로 할거면 재판은 왜하냐 평등평등 거리면서 어째서 자신의 입장만 생각하냐 개인주의는 좋은거다 그러나 자신의입장이나 한사람의 입장만 생각하지말자
  • 일반남자 2016/05/04 [15:12] 수정 | 삭제
  • 특정 메갈리아들이 잘 못해서 고소당한 것입니다. 정말 왜 모두다 하나로 일반화 획일화 시켜서 다 같다고 표현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일베도 여자 일베도 있습니다. 메갈리아은 모르겠습니다. 그 고소당한 여자들이 한짓이 있습니다. 작가는 증거를 캡쳐해서 고소한 것입니다. 그들이 잘못했다고 인정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법적인 책임을 물었고 벌금을 냈습니다. 뭐가 잘못 되었습니까? 인과 응보입니다. 반성문까지 써서 작가한테 제출한 마당에 무슨 여자 혐오 좌표찍고 왔다고 하는지. 그리고 정말 일반여자들이 거기 들어가서 글 올린거 달린 댓글들 보면 정말 심합니다. 중요한 것은 크게 2가지 밖에 없습니다. 실천하는 메갈여자 아니면 한남충. 정말 획일화가 대단 한 곳입니다. 보통보면 이렇습니다. 여자는 피해자, 남자는 잠정적 성범죄자. 뭡니까? 이게? 지금 글쓰는 제가 범죄자입니까? 특정 개인인 남성이 범죄를 저질렀는데 한국남자가 전부 범죄자고 병신입니까? 무슨 개같은 논리인지, 그사람이 잘못하고 여자피해자가 생긴것을 알린 글이라면 `그 여자는 괜찮냐?`, `두번 다시 일어나지 말 아야 할 일`, 등등 그 사람에 대한 아픔에 공감하고 조심해야겠다고 해야 정상아닙니까? 첫말이 뭔지 아십니까? 역시 하남충들, 거기를 잘라야해? 뭡니까 이게? 다짜고짜 언어폭력, 이런 수준인데 일베와 같다고 안하겠어요? 제일 중요한 것은 여자들이 남성보다 범죄에 노출되거나 성적인 학대가 더 고달프고 힘든 것 압니다. 그래서 더 피해자 기분 인 것도 알겠습니다. 더많이 당하고 쉽게 당하는 것도 잘 알겠어요. 그렇다고 전부 싸잡아서 남자를 욕하는 것은 정말 심각한 수준의 인성이였고요, 그리고 남에게 욕을 하든 까든 잘못을 뭇든 인터넷상에서 편하게 글쓰실때 그러한 욕설이나 비방 폐륜적인 글들을 적을때 남이 느낄 고통이나 아픔 괴로움을 한번이라도 공감하고 글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나는 잠재적 성범죄자도 아니고 한남충도 아니고 한국남자입니다. 여자들 혐오하고 성폭력많이 당하고 저도 부당하고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런 분위기를 타는것이 남자가 전부 다 그렇다는 마냥 씨부리지 말아주세요 제발, 정말 기분 나쁩니다. 남자들도 여자의 아들로써 귀한 집안 자식입니다.
  • 비밀글입니다 2016/04/30 [11:01] 수정 | 삭제
  • 만화를 비판에서 신고당했겠냐, 작가를 욕해서 신고당했겠냐. 작가 본인 혹은 가족을 욕했다가 신고당한거 아녀.
  • zz 2016/04/21 [14:30] 수정 | 삭제
  • 이 어이없는 기사를 쓴 분의 말에 의하면. 일베도 정당화되네요...? ㅋㅋㅋㅋㅋ
  • 1121 2016/04/19 [15:31] 수정 | 삭제
  • 남혐 할만 하더라 착한 남혐 인정합니다 ㅠㅠㅠㅠㅠㅠ 안타까우
  • ㅋㅋ 2016/04/18 [16:17] 수정 | 삭제
  • 와 여기 메갈리아 좌표 찍고 왔나 보네 글이나 댓글이나 고소 당할만 하니 고소당하는거지 뭔 개소리야 하여간 혐오단체 ㅉㅉ
  • sd 2016/04/18 [14:26] 수정 | 삭제
  • 이래서 메갈메갈하는구나합니다. 읽다가 하도 헛소리가 많아서 도저히 못읽겠네 그래서 메갈리안이 남혐하는게 맞다는겁니까? 어떻게든 남혐을 여성들이 말할 권리로 포장하려는 진짜 역겨운 글이네요.
  • 메갈리아 2016/04/13 [23:57] 수정 | 삭제
  • 남자 성기 절단 사진, 미성년 어린이 추행사건, 아버지 성기 비하, 천안함 순국자들 남자라는 이유로 고인 비하, 이게 정상인들입니가? 일베를 미러링하여 만들어진 싸이트 그리고 정상이 아닌 메갈리안들. 언론학을 전공하는 여성주의 운동가라는 사람이 메갈리아가 왜 욕먹는지를 모르니 뭐라 말할 답도 없네요 그냥 한번 들어가보세요. 글들 쭉 살펴보시고 댓글도 좀 보세요. 정상적인 여자, 남자들은 일베 메갈리아 이런 사이트 안해요. 메갈리아가 미성년 아이 성추행하겠다고 글 올렸을때 이 땅의 아이둔 어머니들이 얼마나 걱정하고 분노했는지 아시면 이런 범죄 옹호 글은 쓰면안되죠 부끄러운줄 아세요 ㅋㅋ
  • 2016/04/11 [15:15] 수정 | 삭제
  • 음.. '설치고 떠들고 말하는'이라는 단어가 가지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알면서도 글에 차용한 것인지요.. 메갈이 굳이 공공의 적이 될 필요는 없지만, 개개인의 악플러 여러명이 메갈의 익명성을 등에 업고 상대방을 저격하는 행위가 일베와 다른 것은 무엇인가요?
  • ㅇㅇ 2016/04/10 [20:13] 수정 | 삭제
  • 갓양남 갓양남 거리더만 이제와서 딴소리하는게 트페미들 종특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ㅁㅁ 2016/04/10 [20:12] 수정 | 삭제
  • 메갈녀는 서양남이 먹버함
  • ㅇㅇ 2016/04/08 [11:50] 수정 | 삭제
  • 메갈처럼 해야만 반응이 오네요 ㅎㅎㅎㅎ 얼마나 아프고 열받으신가요?
  • ㅋㅌㅊㅍ 2016/04/08 [01:55] 수정 | 삭제
  • 여성혐오에 대한 비판을 누가 하지 말라고 했습니까? 메갈리아는 도를 넘었어요. 있지도 않은 사실을 만들어내고, 모든 것을 자기 편의대로 해석해서 해당 작가들에게 인신 공격하고 이미지를 완전히 망쳐놓는데 이게 정당한 비판이라고 보십니까? 거듭 말하지만 순수한 '여성 혐오에 대한 비판'은 정당한 것입니다. 그런 '비판할 권리'는 지켜져야 마땅하지요.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비판'의 범주에 머물러야 하며, 인신 공격 및 모독, 사실 날조 등으로 이어질 경우 문제가 되는 겁니다. 메갈리아는 이미 그 선을 넘어섰고요. 그들의 위법성은 사법기관이 판단할 문제고, 우리는 정당한 비판을 하되 비난 및 힐난으로 넘어가지 않는지 감시해야지요. 물론 글에서, 자칫 이런 흐름이 정당한 비판을 위축시킬 위험이 있다는 것도 일리 있다고 봅니다. 그러니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지요. 댓글 보다보니 무조건 '메갈리아를 고소하다니 여혐에 대해 이다지도 무감각하다니, 있을 수 없어'란 논리를 가진 분들이 몇몇 보여 안타깝네요.
  • ㅇㅇ 2016/04/08 [00:48] 수정 | 삭제
  • ㄹㅇ 수준 똑같음 ㅋ
  • ㅁㄴㅇㄹ 2016/04/08 [00:11] 수정 | 삭제
  • 나치도 같은민족끼리 뭉치자는 좋은의도 민족친목질로 끝날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들이 벌인짓을 생각해보자구요. 거기서 유태인들 고리대금했으니깐 죽여도 되는거다 라고 말해야 되나요? 일제가 벌인 인신매매 납치 강제동원에 일부 부도덕한 조선인납치범들을 내세우면서 일제가 한 망나니짓을 덮어도 되나요? 나치=일제=메갈=일베입니다. 비판 평론은 자유입니다. 메갈 일베가 한짓을 생각해보세요. 그게 어딜봐서 비판이고 평론입니까? 로린이? 참나...
  • ㅁㄴㅇ 2016/04/07 [23:32] 수정 | 삭제
  • 보니까 여혐여혐그러고 메갈리아를 반여혐이니 뭐니 그러는데. 메갈은 그냥 남혐종자들만 모인곳이잖아. 악플을 달고 상처를 줬으면 처벌을 받아야지. 합의금챙기느니 뭐니하면서 시발까지말고 악플좀 달지마빙시들아. 변호이상은 안되는 기사네.
  • 때구 2016/04/07 [23:18] 수정 | 삭제
  • 만들어질 때, 여성혐오에 대한 반대를 위해 만들어졌으면 모를까
    애초에 일베 수준의 글이나 올리던 애들이고
    지들 포장하기 위해 패미니즘이라는 가면을 쓴거 뿐이지
  • 참나 2016/04/06 [20:04] 수정 | 삭제
  • 인신공격이나 모욕은 남녀 구분없이 처벌되어야 하는데 '여혐 관련 발언만 처벌한다'라는 이유로 방패세우는 건 불쾌하네요. 어느쪽이든 개인에게 가해지는 폭력이 합법적 범위를 넘어가면 처벌 받아야지요.
  • 짜가웹툰 2016/04/06 [01:39] 수정 | 삭제
  • 비판성 웹툰올려서 댓글에 비판욕한 댓글모아서 고소하여 합의금 챙기려는 작가들 이번 기회에 퇴출시켜야됨.
  • 일상의 회복 2016/04/05 [19:11] 수정 | 삭제
  • 사이다 기사 감사합니다.
    운전대 잡으면 PC앞에 앉으면 병리적 열폭왕병 심해지는 일부(?) 남성들도 어리석지만,
    어린 젊은 여성 몸에 대한 병리적 카메라 시선 심각한 JTBC뉴스룸이 기계적 중립을 가장해 온라인 상 혐오에 대한 수박겉핥기기사 방송해서 '메**아 현상 불편해하는' 속 빤히보이더니, 탐사플러스까지...
    정권 바뀌면 할일 참 많습니다.
  • tori 2016/04/05 [18:59] 수정 | 삭제
  • 모르고 있던 정보인데 시의적절한 기사가 나온 것같아 반갑습니다.
  • ㄹㄹ 2016/04/05 [16:55] 수정 | 삭제
  • 페미니즘이란 이름으로 명예훼손 하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6/04/04 [19:12] 수정 | 삭제
  • 아사나기, 그리고 수 많은 비슷한 야망가랑 만화들은 잘만 보면서 왜 펨돔 만화 하나 나오니까 벌써 부터 난리를 피우냐;; 그리고 아사나긴 항상 "여자들은 다 음란한 암퇘지! 남자는 모든 여자에게 우월!" 같은 ㅄ같은 마인드고 새디스틱 뷰틴 걍 그레이 처럼 BDSM물아님??? 남자가 위가 아니면 안돼는거냐?
  • dd 2016/04/04 [13:48] 수정 | 삭제
  • 빼액 계정도 그렇고 트페미 계정도 그렇고 새디스틱 뷰티가 남혐이 아니니까 그런거 잖아 그리고 미러링 이라서 당연히 개소리인거 아는데 생각 짧은 트페미들이 밉다
  • ㅇㅇ 2016/04/04 [10:47] 수정 | 삭제
  • 왜이렇게 어제 부터 생각이 짧은사람들이 많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ㅇㅇ 2016/04/04 [10:39] 수정 | 삭제
  • 아사나기 배애빵은 싫어하면서 새디스틱뷰티는 남혐이 아니라뇨?
  • ㅂㅂ 2016/04/04 [10:30] 수정 | 삭제
  • 새디스틱 뷰티는 왜 좋아함?
  • 2016/04/03 [20:12] 수정 | 삭제
  • "BL은 봐도 남자들한테 BL하세요 요구 안하잖아. 너네는 망가 보면 여혐도 들고 강간도 저지를 범죄자임." 개념이 어느 차원에 사는 지 궁금하고요. 여혐 아니라고 스스로 말하면 반드시 여혐러라고 몰아가는 알고리즘 크으. 페미 아니면 여혐 or 방관충이라는 기적의 논리도 아주 쩔고요. 팩트체크보다 조리돌림에 더 바쁘신 혁명가분들. 혐오를 혐오로 돌려주는 거랍신다. 또 다시 혐오로 돌려줍시다. 우리도 미러링해야지 뭐.
  • ㅇㅇ 2016/04/02 [18:24] 수정 | 삭제
  • 왜 남혐만화 BL 강간물 왜 그림? 그리고 왜 좋아함?
  • 뭐야 2016/04/02 [12:19] 수정 | 삭제
  • 글이해 못하는 아이들 너무 많은데 ㅋㅋㅋ 남혐이 생긴 이유자체가 남자가 여혐해서잖아 ㅋㅋㅋㅋ 그걸 냅두다가 이에 대한 반발로 나타난게 남혐인거고 ㅋㅋㅋ 애초에 남자가 여자를 동등한 사람취급했으면 남혐자체가 안생겼을 것을 ㅋㅋ 아 맞다 남자는 자기가 여혐하는지도 모르지ㅋㅋㅋ
  • ㅇㅇ 2016/04/02 [12:03] 수정 | 삭제
  • 남혐하는만화인 타가메겐고로 작품 왜 보시나요? 부녀자 블루스웨님 ㅋㅋㅋㅋ
  • dd 2016/04/02 [11:51] 수정 | 삭제
  • 결국엔 타가메 겐고로 같은남혐 만화는 보는 페미니스트 이중성 극혐입니다
  • ㅇㅇ 2016/04/02 [01:59] 수정 | 삭제
  • 명예훼손해도 된다는건 바보같은소리죠 차라리 아이디없이 글만 캡쳐하던가 ㅋㅋㅋㅋ
  • ㅋㅋㅁ 2016/04/02 [01:57] 수정 | 삭제
  • 둘다 싫음
  • Tjfaoa 2016/04/02 [00:26] 수정 | 삭제
  • 어떤세상을원하는가의차이
  • 2016/04/02 [00:21] 수정 | 삭제
  • 깜둥이와 흰둥이가 똑같은 비하하는 말이라고 생각하는 오류죠..
  • ㅇㅇ 2016/04/01 [23:08] 수정 | 삭제
  • 남혐하는만화인 감옥학원 타가메 겐고로 작가 같은건 말안하는 페미들 밉네요
  • ㅊㅊ 2016/04/01 [23:06] 수정 | 삭제
  • 메갈리안들 미러링을 미끼삼아서 왜 명예훼손까지 하는지 ㅋㅋㅋㅋㅋㅋㅋㅋ
  • ㅇㅇ 2016/04/01 [23:00] 수정 | 삭제
  • 권리를 침해당했으면 고소를 하는 게 당연하고 죄를 범했으면 벌을 받는 게 당연하지. 뭔 잡소리가 그렇게 많아? 솔직히 까놓고 말해 저거 요약하면 "페미니즘을 지키기 위해 죄를 저질러도 봐주자"밖에 없지?
  • ㅇㄷ 2016/04/01 [22:57] 수정 | 삭제
  • "논란이 있을 때마다명예훼손 및 모욕죄로 고소 고발 대응하는 분위기가 확산된다면"이라고? 그럼 엄연히 모욕죄가 범하여졌는데 그 웃기지도 않은 메갈리아인지를 보호하기 위해 고소를 하지 말고 꾸우우우욱 참아야 한다 이건가? 이 기사는 범죄를 옹호하는 선전물이며 법질서를 농락하는 산업폐기물이다.
  • ㅇㅇ 2016/04/01 [21:56] 수정 | 삭제
  • 새디스틱 뷰티 가 아헤가오 같이 극혐이네요
  • ㅇㅇ 2016/04/01 [21:54] 수정 | 삭제
  • 만화냐 ? 그리고 펨돔만화 인데 아니겠지 이러는건 뭐냐 여자인 자기네들이 좋으면 된다는거 아니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ㅇㅇ 2016/04/01 [21:53] 수정 | 삭제
  • 감옥학원 같은 남혐만화는 왜 말안함?
  • ㅇㅇ 2016/04/01 [21:48] 수정 | 삭제
  • 속죄캠프는 여혐이고 새디스틱 뷰티는 남혐 아닌가요?
  • ㅇㅇ 2016/04/01 [21:46] 수정 | 삭제
  • 새디스틱 뷰티가 멜돔 만화이면 그땐 여성혐오 아닌데 왜그러지? 이렇게 글쓰세요
  • ㅇㅇ 2016/04/01 [21:43] 수정 | 삭제
  • 남자인 제가 기분이 나쁜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자인 내가 볼댄 기분이 안나쁘다 이겁니까?
  • ㅁㅁㅁ 2016/04/01 [21:41] 수정 | 삭제
  • 남공 여수 였으면 난리칠거면서 남자가 기분나쁘다니까 전체이용가 ㄹㅇ 성인물이랑 다르다 드립치나요?
  • ㅇㅇ 2016/04/01 [21:40] 수정 | 삭제
  • 전체이용가랑 성인물이랑 다르다면서 이중잣대 들이미는건 뭐지?
  • khanho 2016/04/01 [14:18] 수정 | 삭제
  • 허수아비 좀 그만 패고 제대로 분석 좀 해주세요. 네?
  • ㅇㅇ 2016/04/01 [11:06] 수정 | 삭제
  • 옛날부터 남자편 안드는건 한국여자 아닙니까?
  • ㅇㅇ 2016/04/01 [11:05] 수정 | 삭제
  • 뷰티풀군바리는 그렇게 욕해대면서 새디스틱 뷰티는 욕안하는게 페미니스트 특성 아닙니까? 남자가 아니면 돌아서버리는 존재죠 그게 어떻게 미러링이 됩니까?
  • ㅇㅇ 2016/04/01 [11:03] 수정 | 삭제
  • 거기에 일부 덕후들 페미니스트도 있던데 여혐을혐오한다면서 남혐 콘텐츠를 소비하려는건 뭡니까?
  • 이지 2016/04/01 [09:02] 수정 | 삭제
  • 여자들이 언제까지 참기만 하고 살 줄 알았니..
  • 사이다가 나타났다! 2016/04/01 [02:00] 수정 | 삭제
  • '여자들이 설치기 시작'하고서부터 시작됐다는게 넘 웃김. 웃긴데 슬픔...이제까지 그래왔듯이... 그래도 이제는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데서 조그만 위안을 얻는다.
  • 08090519 2016/04/01 [00:59] 수정 | 삭제
  • 메갈이 고소 쳐먹는건 고소당할 짓을 하니까 고소당하는거고, 그게 여성운동해서 고소당했나? 언론학 전공하고 대학물 먹으신 양반이 글 쓰는 수준 상태가...? 애초에 메갈리아를 여성들을 위해 뭔가를 하고있다고 생각하는것 부터가 눈감고 귀닫고 빼액질 하는거지.
  • 사이다 2016/04/01 [00:14] 수정 | 삭제
  • 미러링이 무슨 의미인지 이해 못하고 계속 남혐이라 주장하는 거 참 유아적입니다. 여혐에 몰카에 얼마나 성차별이 만연한지 모른척하는 게 바로 마초란 걸 압시다.
  • ㅋㅋ 2016/03/31 [23:55] 수정 | 삭제
  • 왜 한국 여성들에 대한 인상이 나빠졌나부터 짚어가는게 맞지 않을까? 여성들이 자립심있게 성장하니 남성들이 위협을 느낀다는 개소리가 많던데 남성들도 제발 바라는 바입니다. "제발" 부탁이니 '여성들도 할수 있다'는 것좀 보여주세요. 남성들 뒤에만 숨지말고
  • -a- 2016/03/31 [23:44] 수정 | 삭제
  • 여혐 욕하면서 똑같은 짓을 해서 그런 거 아녀
  • 2016/03/31 [23:07] 수정 | 삭제
  • 문제제기하고 떠들고 생각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 ㅇㅇ 2016/03/31 [21:21] 수정 | 삭제
  • 남성혐오 컨텐츠도 없어졌음 좋겠습니다
  • ㄹㄹ 2016/03/31 [21:17] 수정 | 삭제
  • 여혐,남혐으로 먹고사는 분들은 제발 성찰하시길! 여혐,남혐콘텐츠에 대한 제재가 하루빨리 도입되길 바랍니다.
  • ㅇㅇ 2016/03/31 [21:16] 수정 | 삭제
  • 너무 싫습니다 그리고 한사람 둘러싸고 몇명이 패는게 페미니즘인가요? ㅋㅋㅋㅋ
  • ㅇㅇ 2016/03/31 [21:14] 수정 | 삭제
  • 여혀의원인 남혐의원인이 사라져서 행복하게 지냈으면좋겠습니다
  • ㅇㅇ 2016/03/31 [21:13] 수정 | 삭제
  • 뚱윌을패자 이러는건 문제가 안되나요?
  • 표현의자유 2016/03/31 [21:12] 수정 | 삭제
  • 언론학을 전공하고 있는 여성주의 연구활동가이신 필자보다 사회적 약자인 사람에게 본인 욕 부모욕 가족욕 댓글 메일 받으시면 표현의 자유이므로 꼭 참아주시길 바랍니다^^
  • dd 2016/03/31 [15:15] 수정 | 삭제
  • '여성' 연구가가 쓴 '메갈' 관련 글이라 게거품 물고 몰려오는 전형적인 한남들이 많네요 ㅎㅎㅎ 글을 잘 쓰셨다는 증거 같습니다...^^ 남성혐오도 표현의 자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렇게 재밌는 걸 지들만 해왔다는 게 분해서 견딜 수가 없습니다
  • 표현의자유 2016/03/31 [14:34] 수정 | 삭제
  • 자유에는 책임도 있다는걸 안배웠나보네요 남을 욕하고 비난하는 자유는 없습니다 법적으로 처벌받을만한 행동을 했으면 조용히 자숙해도 모자랄판에 아직까지 지들 잘났다고 저런거 보면...
  • ㅇㅇ 2016/03/31 [14:33] 수정 | 삭제
  • 유럽에서 마녀사냥 광풍이 있었을때 심사임당을 떠받들던 나라입니다. 여성혐오가 왠말입니까 엣햄
  • advancedcha 2016/03/31 [13:44] 수정 | 삭제
  • 웹툰 작가들 한심한 웹툰도 자기 표현이라고 공개해놓고 보라고 하고 있으면.. 웹툰 내용 싫다하는 독자들 댓글도 감수해야 하는 거 아닌가? 아님 올리지를 말던가.
  • 개소리도 풍년이다 2016/03/31 [13:26] 수정 | 삭제
  • 멀쩡히 잘그리는 사람한테도 여혐딱지 붙여가면서 개거품무는 메갈애들 실드치지좀마세요
  • koko 2016/03/31 [13:17] 수정 | 삭제
  • 서나래랑 사야카는 여성혐오 작가도 아닌데? 단지 메갈리아 자기들 웃기지도 않는 기준에 안 맞다는 이유로 악플단거 뿐인데?
  • ㅇㅇ 2016/03/31 [11:55] 수정 | 삭제
  • 아직도 여성혐오 문화에 대한 문제의식이 없고 비판조차 허용하지 않는 작가들이 있군요.
  • 2016/03/31 [11:37] 수정 | 삭제
  • 웹툰 작가들 본인들의 표현의 자유는 존중해달라면서 정작 네티즌들 표현의 자유는 제한하려고 함. 이중잣대 ㅉㅉ
  • didd 2016/03/31 [11:28] 수정 | 삭제
  • 공감합니다. 잘못된것을 잘못되었다고 얘기하는 것조차 틀어막아버리려고 애쓰는 기득권 남성들의 행태가 혐오스럽네요.
  • 지호 2016/03/31 [11:09] 수정 | 삭제
  • jTBC나 SBS나 탐사 보도라면서 저 정도밖에 삐딱하게 못보다니.. 그동안 여성혐오는 그들 보기엔 아무 문제도 아니었던 듯.
  • 냠냠 2016/03/31 [10:51] 수정 | 삭제
  • 사이다 같은 글. 여혐으로 먹고사는 분들은 제발 성찰하시길! 여혐 콘텐츠에 대한 제재가 하루빨리 도입되길 바랍니다.
  • ㅇㅇ 2016/03/31 [10:43] 수정 | 삭제
  • 이게 진짜 기사라고 하는거다 기레기들아 하고싶을말 꼭꼭짚어 잘 말씀해주시니 아침부터 사이다 먹은듯 시원하네요!!
  • ㅇㄹ 2016/03/31 [10:42] 수정 | 삭제
  • 부디 설치고 떠들고 말하는 입들이 많아지기를!
  • Kahg 2016/03/31 [10:35] 수정 | 삭제
  • 공감합니다이 사회에서 여성혐오에 반하는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면 누구를 위한 표현의 자유일까요약자가 권리를 위해 투쟁하는 것을 보호하던 표현의 자유가 되려 역자가 목소리를 내는것을 방해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 ㅇㅇ 2016/03/31 [10:35] 수정 | 삭제
  • 참 좋은 기사네요. 제가하고싶었던말이 너무 명확히 잘표현되어있어 시원하네요.
  • Pares 2016/03/31 [10:32] 수정 | 삭제
  • 여성 혐오 코드가 담긴 만화를 그리는 것은 표현의 자유, 하지만 비판은 불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