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들하십니까”조차 허락되지 않는 사람들

논란이 된 대자보를 쓴 성판매 여성과 만나다

너울 | 기사입력 2013/12/25 [21:28]

“안녕들하십니까”조차 허락되지 않는 사람들

논란이 된 대자보를 쓴 성판매 여성과 만나다

너울 | 입력 : 2013/12/25 [21:28]
지난 18일 한 장의 “안녕들하십니까” 대자보로 페이스북과 트위터에는 소란이 일어났다.

“성매매하러 온 한 남성이 자신도 ‘안녕들’ 자보를 썼다며 자랑스럽게 얘기를 했는데 제대로 호응하지 않아 주먹질을 당했다. 돈을 냈으니 무엇이든 해도 된다는 논리에, 구타당하고 욕먹은 나는 괜찮지 않다. (중략) 낙태를 하고도 돈을 벌기 위해 오늘도 성매매를 하러 간다. 더 이상 이렇게 살고 싶지 않다. 나는 안녕하지 못하다. 나도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이 대자보에는 수천 개의 댓글이 달렸고, 어떤 이는 대자보 조작설을 제기하면서 “안녕들하십니까” 운동을 폄하하기 위한 조작이라고 대자보를 내릴 것을 요구하기도 하였다. 또 누군가는 돈을 받고 불법을 저지르는 여성이니까 구매자의 폭력은 참아야 한다고 했고, 폭력을 당했을 때 왜 경찰에 신고하지 않았냐며 이해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이기도 하였다.

대자보의 주인공 여성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그녀는 대자보를 쓰게 된 이유에 대해, 자신은 5년간 성판매를 하고 있지만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시민으로, 학생으로, 여러 가지 사회 현안에 목소리를 내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이마트의 불법 노조 사찰 사건이 터지고 이마트 불매운동이 번지던 시기에 이마트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기도 했었지만, 사람들이 자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주었던 적이 없다고 한다.

그러다가 고려대 학생의 “안녕들하십니까” 대자보에 사람들이 호응하고 그 메시지를 들어주는 것을 보고서, 자신도 글을 써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단다. 고려대 학생에게 보여준 사람들의 호응을 자신에게도 보여줄지 궁금했다고 한다.

아마도 자신의 목소리에 침묵하는 사람들의 반응을 보며, 그녀는 ‘말을 해야 하는 사람은 따로 있는가?’ 라는 질문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그녀의 바람처럼 사람들은 성판매 여성의 목소리에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그 반응은 부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반응들에 대응하는 형식이었다. 사람들의 반응을 예상했느냐는 질문에, 그녀는 이렇게까지 논란이 될지 몰랐다고 웃음을 보였다. 그 댓글들을 직접 보았던 나는, 그런 논란 속에서 혹시 상처받지 않았는지 조심스럽게 물어봤다. 그녀는 폭력에 익숙한 삶을 살고 있기 때문에 그런 말에는 상처를 받지 않았지만, 자신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성노동자는 “안녕들하십니까”를 폄하하는 존재로, 말을 해서는 안 되는 존재로 취급받는 것이 서운하다고 했다.

성판매 여성을 향한 세상의 시선에 대해 그녀는 말을 이어갔다. 성노동을 한다고 하면 사람들은 왜 하게 되었는지 물어본다고 한다. 마치 영화 속 비련의 여주인공같은 사연들을 기대하는 것 같다고.

물론 사람들은 저마다 사연을 가지고 살아간다. 그러나 어쩌다 청소노동자가 되었느냐, 어쩌다 선생님이 되었냐 하는 질문이 흔치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판매를 하는 여성들은 끊임없이 이러한 질문을 받는다. 당신은 어쩌다 성판매를 하게 되었냐고. 그녀는 이러한 질문 자체가 자신에겐 차별이라고 말했다.

사람들은 성노동자가 스스로를 성노동자로 칭하지 못할 만큼의 부끄러움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며, 말 못할 사연이 있어야만 이를 기준으로 자발적이냐 비자발적이냐를 판단하곤 한다. 그러나 자발이냐 비자발이냐를 떠나서, 현재 그 일을 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 중요하다고 그녀는 말했다. 그리고 이 일을 하는 동안 안전하고 싶다는 바람이 있을 뿐이라고.

▲ 이번 논란에 대해 그녀는 두번째 대자보를 붙였다. ©너울
“안녕들하십니까” 대자보에 호응하지 않았다고 폭력을 휘둘렀던 성구매 남성에 대해 물어보았다. 그녀는 성판매를 하다보면 폭력은 일상적인 일이 된다고 했다. 그리고 성판매가 불법인 상황에서, 폭력을 당했다고 경찰에 신고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했다.

무엇보다 이러한 사실을 대자보에 쓰게 된 것은, 진보라고 하는 남성들조차 여성주의 의식이 없다는 사실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녀는 자신이 성노동자임을 밝히자, 자신이 함께 활동하는 진보적 조직에서조차 성폭력을 경험했다고 한다.

진보 진영에서조차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성폭력 사건은 이제 이슈화하기조차 민망할 정도로 빈번한 일이다. 그런데 그 흔한 일이 피해자에게는 마치 세상을 잃어버리는 것과 같은 경험이 되고 만다. 믿었던 동료, 자신이 가장 안전하다고 여겼던 활동 공간, 그리고 그 속의 관계들이 모두 어긋나 버리는 그 사건이다.  그녀는 그것을 말하고 싶었다고 했다. 성판매하는 자신도 이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그리고 그 날의 폭력은 다른 때의 폭력에 비하면,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폭력들에 비하면, 사소한 폭력에 해당했다며 애써 웃어넘겼다.

그녀는 성판매를 할 때 콘돔을 써야 한다는 사실을 알지만, 그에 응하는 구매남성을 만나는 일은 쉽지 않다고 했다. 애교를 부리고 협상을 해보아도, 결국 그녀는 구매남의 처분을 기다려야 하는 입장이다. 사후피임약을 처방받기 전에 산부인과에 가게 되면 모멸감이 밀려온다고 한다. 오픈된 공간에서 “사후피임약 처방받으러 오셨다고요?” 라는 말을 들으며 주위에서 쏟아지는 시선들을 받을 때, 그 시선들에 전혀 익숙해지지 않고 여전히 아프다고.

그녀는 이번 논란을 거치며 생각한 것들을 정리하여 거리에 다시 두 번째 대자보를 붙였다. 그녀의 두 번째 대자보는 어떤 반응을 불러올 것인지, 그 논란 속에서 그녀가 상처받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자신과는 다른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 이야기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소통’이다. 불통인 사회에서 그녀가 전하고자 하는 말에 귀 기울이고 헤아리는 것이, 사회에서 배제된 사람들과 소통하는 법 아닐까? 성판매 여성도 대자보를 쓸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논란 자체가, 우리 사회가 무엇이 부족한 지를 보여주고 있다. 누군가의 목소리는 배제되어버리는 사회, 이러한 사회에서 과연 우리는 안녕할 수 있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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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ㅇㅇ 2014/12/10 [16:24] 수정 | 삭제
  • 저 역시 진보 운동권에 있지만, 여성이라는 이유로 성폭력을 당했었습니다. 일을 때려치려 했지만 바뀔 수 있을 거라 생각하며 남았던게 벌써 3년차 접어드네요. 현실은 여전합니다.
  • 12 2014/01/23 [16:05] 수정 | 삭제
  • 현실이 답답합니다. 그리고 그 현실을 바꾸기 위해 목소리를 내신 성노동자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꾸준히 지지하고 알리겠습니다.
  • 지나가다 2014/01/15 [10:51] 수정 | 삭제
  • 저도 남자지만, 소위 진보진영에 있다는 사람들의 황당한 행태를 볼때마다 느끼곤 하지요.
    여성 문화와 남성 문화의 차이는 어느 분야든 크지만, 주류의 남성 문화와 비주류의 남성 문화는 차이가 그리 크지 않거든요.
  • 흔녀 2013/12/30 [15:07] 수정 | 삭제
  • 성매매 자체가 이미 근절할 수 없는 것이라면, 그 일을 하는 동안에는 성매매 여성들이 안전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진보와 보수 논쟁을 벗어나 논의해볼만한 문제입니다.
  • 알로 2013/12/29 [00:46] 수정 | 삭제
  • 용기에 감사드립니다...글쎄 이 사회는 정말 문제가 복잡한 것 같습니다 사회를 이루고 있는 구성원들 중에 목소리를 내면 안될 사람은 없지요
  • 셜록 홈즈 2013/12/26 [16:55] 수정 | 삭제
  • 성매매가 범죄라는 것과 성매매 와중에 저질러지는 범죄행위는 별개죠. 이것을 법정으로 가져간다면 두 가지 사건인 거죠. '안녕들' 대자보 쓴 인간이 성매수에, 폭력에 아주 지롤를 하네요. 성매도 하고 '안녕들' 대자보 쓰는 사람이 성매수하는 폭력범보다는 우위에 있는 존재임은 누구도 부인 못하죠. 그걸 지적하고 있는데, 뇌 회로 얽힌 댓글이 보이는군요.
  • 성매매 2013/12/26 [16:24] 수정 | 삭제
  • 성매매는 불법입니다. 강도도 안녕하지 못하고 살인범도 안녕하지 못하고 강간범도 안녕하지 못하며 성매수남이나 성판매녀도 안녕하지 못한 것이 당연합니다.
  • m 2013/12/26 [14:46] 수정 | 삭제
  • 성판매 여성도 대자보를 쓸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논란 자체가.... 진보 진영의 후진성을 보여주기도 하고. 그런 정도니 보수는 말할 것도 없구 사회 전반은 또 어떤 수준인가 싶네요.
  • 한국남성과 안티소셜 구분되는 세상 2013/12/26 [13:41] 수정 | 삭제
  •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성매매 종사자분의 안녕하지못합니다 대자보 덕분에 안녕들하십니까 대자보의 의미가 완성되었습니다. 그분의 용기와 실천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 중 "또 누군가는 돈을 받고 불법을 저지르는 여성이니까 구매자의 폭력은 참아야 한다고 했고"라니. 남자성매수자가 여성성매매자에게 폭력을 써도 성매매가 불법이니까 참으라고? .................................................그렇다면 성매수도 불법인데 폭력을 쓰기까지하는 놈이니 그런 남성은 죽여도 되는것일까요? 최소한 두배로 때려도 된다는데에 동의할까요? 아니겠지요. 일부(?) 열등감에 쩔어 성매매자보다는 우위에 있고싶어하는 한국남자(남자애?)의 굴절된 심보라지만 그 심리가 참으로 끔찍합니다. ...............................................문제는 한국의 사회구조와 사회심리. 돈이 0순위이냐 좆이 0순위이냐의 차이가 있을뿐 돈과 좆이 종교이자 사상의 전부인 형이하학의 끝판왕 한국. 거기서 쬐끔 민주주의로 가려하니까 (수컷닭)벼슬 뺐겼다고 못살겠다고 꽥꽥거리며 비정상적인 정권 등에 업은 김에 갑갑했던 인두겁 아예 벗어던지고 불안정한 심리의 남자애들 낚아서 여성을 공격하게하는 안티소셜 수준의 (일부?)어른남성들.
    ..................................................................... 남성과 성매수자(돈)가 '갑'인 문제가 최악인 한국. 국제적 아동성매매관광 주요단골로 악명높은 한국남성, 기본인성형성안됐기로 악명높은 한국남성. '갑'인 성매수자가 처벌받고 '을'인 성매매자는 업종변경과 트라우마 심리치유 지원받는 노르웨이 스웨덴 모델이 시급한 한국입니다. ............................................................평범한 한국남성과 (특히 여성에 대한)안티소셜장애가 구분되는 것이 시급한 요즈음입니다.
  • ??? 2013/12/26 [08:42] 수정 | 삭제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개인적으로 매춘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인신매매를 떠나서 확실히 지금의 성노동환경은 정말 열악 그 자체이지 싶다. (주로 남성)고객이 콘돔을 거부할 때 고객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지는 않은지. 어떤 페미니스트는 (여성)성노동자가 성노동을 할 때 (주로 남성)고객이 에이즈나 성병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하고 그 고객을 받을지 안 받을지 성노동자에게 선택할 권리가 주어져야 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남성들이 성노동자를 그정도 존중해줄지 의문이다. 성노동환경에 있어 성노동자는 약자일 수밖에 없는 건가 싶다. 하지만 그런 와중에도 수요와 공급은 있을 터이고 막기 쉽지도 않을 것이고. 강자인 고객의 인식이 바뀐다면 좋겠지만 돈을 주고 사는만큼 고객 마음대로라고 나오기 쉽상이니 이것도 쉽지 않고..
  • sang 2013/12/26 [00:32] 수정 | 삭제
  • 공유할게요.. 악의적인 반응을 보며 좀 놀랐습니다. 소통을 위해 더 이야기해주신 것에 지지를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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